연인들 _ 르네 마그리트
남자는 검 은색 양복에 흰 셔츠 검정 타이를 매고 있다. 그는 흰색 테두리가 있는 민소매의 붉은색 옷을 입은 여인을 안고 있다. 여인은 그을린 한쪽 어깨를 노출시킨 채 고개를 들어 남자의 입술을 받는다. 이 둘 역시 모두 흰색 혹은 회색 계통의 베일로 얼굴과 목을 휘감고 있다. 베일의 앞부분은 타이트해서 두 사람의 얼굴 윤곽이 그대로 드러나지만 상대적으로 뒷부분으로 갈수록 헐겁다. 여인의 얼굴은 왼편으로 약간 기울어져 있어서 남자의 모습을 더욱 두드러지게 보이게 한다.
작품을 구성하고 있는 건 지극히 사적이고 은밀한 방과 두 연인이다. 방을 묘사한 방식은 매우 거칠고 단순해서 이 그림에 그리 중요한 요소는 되지 못한다. 변화가 거의 없이 단조롭게 채색되어 있고, 그림에 원근감을 줄 수 있는 장치인 창문 하나 그려져 있지 않다. 당연히 그림의 중심 주제는 두 연인들이며 이들이 이 그림에 신비감과 강한 호기심을 보태는 존재이다. 이 그림에 많은 시사점을 주는 요소는 바로 두 사람이 취하고 있는 자세인데, 오른쪽 어깨가 올라간 남자가 더 지배적이고 우월한 듯한 자세을 취하고 있다. 여인은 고개를 뒤로 약간 젖힌 채 뒤로 조금 기운 듯한 모습을 보인다.
두 연인들에서 무엇보다 가장 의미심장한 것은 바로 베일이다. 언뜻 보아 얼굴을 덮은 베일을 단조롭게 그린 것처럼 보이나, 이 베일이 우리에게 주는 심리적인 임팩트는 훨씬 더 강렬하다. 보통 파란색은 고요함 혹은 생명에 직결된 물을 상징하는 색이다. 붉은색은 분노, 욕망, 사랑과 연결되는 색이고 가장 적은 부분에 채색되어 있지만 흰색은 정결함과 관계된다. 검은색은 죽음을 상징하고 검은색 양복과 타이를 맨 남자가 그것을 상징한다. 여인은 사랑 혹은 열정을 의미하는 붉은색 옷을 입고 있다. 베일의 색깔은 흰색 혹은 회색 계통인데, 그렇다면 보는 각도에 따라서는 정결함을 의미할 수도 아니면 순결함이 점점 퇴색되는 과정을 상징할 수도 있을 것이다. 복잡한 이 모든 요소를 한데 조합해서 하나의 단일한 의미를 만들기는 매우 어렵다. 관객들에게 강한 정서적인 임팩트를 주는 건 바로 이 그림 속에서 이 모든 요소들이 결합되어 최고의 정점을 이루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마그리트의 그림이 대단한 것은 그가 언뜻 보기에 강렬하지만 간단한 대상들을 그렸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이 가장 복잡하고 의미심장한 의미들을 관람자들에게 전달한다는 점이다. 이 의미들은 첫눈에 알아볼 수 있는 표층적인 차원으로 구현될 수도 있고, 이러한 차원을 넘어선 숨겨진 심리적인 의미일 수도 있다. 미술 혹은 예술의 본질은 순수하게 주관적이며, 그것에 대한 해석 역시 주관적일 수밖에 없다. 이 그림을 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그림의 주인공인 두 연인의 얼굴을 덮고 있는 베일에 모든 관심의 초점을 두기가 십상일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마그리트는 절묘하고 독창적이다. 현실의 모든 연인은 자연스럽게 서로 키스를 할 수 있지만 그림 속 두 연인 사이에는 두 사람의 얼굴을 덮은 베일이라는 장애 때문에 비근하고 친밀한 애정 표현인 키스가 물리적으로 봉쇄되어 있다는 사실. 그것이 사람들에게 충격을 주고 있는 것이다. 예술은 우리의 영감을 불러일으키고 때로는 논쟁적이며 도발적이기도 하다. 미술의 많은 요소들이 이러한 범주 안에 속한다. 그런 면에서 우리의 강한 흥미를 불러일으키면서도 나아가 어떤 모종의 생각을 자극하는 그런 그림이 아닐까.
연인들은 1928년에 마그리트가 1년에 걸쳐 그린 4개의 초현실주의 그림 시리즈의 일부입니다. 이 그림은 따뜻한 갈색, 빨간색과 차가운 회색, 파란색의 대비되는 색상과 함께 차분하고 우울한 색상 팔레트가 특징입니다. 그리고 그 신비하고 불안한 장면. 마그리트는 일상적인 사물과 주제를 새롭고 모순적인 맥락에 배치하여 새로운 차원을 부여하는 독특한 접근 방식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에로틱하고 흥미로운 이미지 뒤에는 무시무시한 이야기가 숨어 있다. 마그리트의 어머니는 우울증을 앓는 여성이었습니다. 1912년 어느 운명적인 날. 그녀는 벨기에의 세이버 강에 떨어져 자살했습니다. 이 일이 일어났을 때 마그리트는 겨우 14세였습니다. 그녀의 시신이 강에서 끌어내어지고 하얀 잠옷이 그녀의 얼굴 전체를 덮고 나머지 몸이 노출되었을 때 그는 그 자리에 있었다고 합니다. 마그리트의 얼굴을 감싸고 있는 하얀 천의 이미지는 그의 많은 그림에서 천을 모티브로 재현했습니다.